어린이집 장애아 지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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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린이집 장애아 지원 사업이란?

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 치료사를 파견하여 치료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, 장애아전담보육교사와 장애아 및 비장애아 부모를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아를 효과적으로 지원해주기 위한 관련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여 장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
사업내용

어린이집 장애아 현장방문 지원

신청한 어린이집으로 순회치료사가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장애아에게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 제공

  1. 신청서 접수하기
    (3월 예정)
    • 신청서를 작성하여 ceic10@hanmail.net으로 제출
  2. 일정 조율
    • 신청서에 작성된 희망 시간과 진행 가능한 시간 조율 후 일정 안내
  3. 현장방문지원 실시
    • 순회치료사가 신청어린이집으로 방문하여 현장 방문 지원(언어치료) 실시
      ※20~30분 언어치료 + 20~30분 담임교사 면담
  4. 평가
    • 현장 방문 지원(언어치료) 실시 후 만족도 조사 작성
      (현장방문 후 담입교사에게 문자로 만족도 조사 링크 발송)
안내사항
  • 어린이집당 지원 아동의 제한 없음 (장애아통합 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모든 장애아는 신청이 가능)
  • 반드시 양육자의 사전동의가 필요
  • 현장방문 지원을 위해 독립된 공간이 필요
  • 담임교사가 면담(10~20분)에 참여하는 동안 보육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체인력이 필요
  • 상황에 따라 기본회기(8회기) 외에 추가 회기 진행이 가능

장애아통합 어린이집 방문지원 컨설팅

신청한 어린이집으로 장애아통합 컨설턴트가 방문하여 관찰 및 코칭 실시

  1. 신청서 접수하기
    (3월 예정)
    • 신청서를 작성하여 ceic10@hanmail.net으로 제출
  2. 일정 조율
    • 신청서에 작성된 희망 시간과 진행 가능한 시간 조율 후 일정 안내
  3. 현장방문지원 실시
    • 장애통합 컨설턴트가 어린이집으로 방문하여 방문지원 컨설팅실시
      ※ 현장관찰 + 개별 컨설팅
  4. 평가
    • 컨설팅 참여 후 만족도 조사 작성 
      (현장방문 후 문자로 만족도 조사 링크 발송)
안내사항
  • 교사가 컨설팅에 참여하는 동안 보육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체인력이 필요
  • 교사와 컨설턴트가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독립된 공간이 필요
  • 상황에따라 진행 회기(기본3회기)는 변경 될 수 있음

장애아 보육 교사교육

장애아 보육의 이해 및 발달지원 방법 교육(1회), 장애아 보육 사례 교육(3회)

장애아통합 어린이집 방문지원 컨설팅에는 3월, 5월, 7월, 9월에 대한 표
3월 5월 7월 9월
장애아 보육의 이해
및 발달지원 방법
(IEP작성방법)
사례 교육 사례 교육 사례 교육

장애아 및 비장애아 부모교육

장애아 양육의 이해 및 발달지원 방법, 장애아 양육의 어려움 해소

장애아 및 비장애아 부모교육에는 3월, 5월, 7월, 9월에 대한 표
3월 5월 7월 9월
장애아 부모교육 장애아 및 비장애아 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 장애아 및 비장애아 부모교육

장애아보육 학습공동체

장애아 보육과정 담당 보육교직원들이 소그룹 모임을 통해 다양한 현장 사례에 대해 자발적이고 협력적으로 배워보고, 이를 토대로 현장에서 실천해보는 학습공동체

장애아보육 학습공동체에는 시기, 내용에 대한 표
시기 내용
7월 모집공고 사업 안내 공지 및 신청서 접수
대상자 오리엔테이션 진행 세부방법 안내, 그룹 구성원 만남, 해결하고 싶은 문제 공유
8~9월 그룹별 소모임 1차 팀별 모임 자율형 소모임 활동진행
2차 팀별 모임
3차 팁별 모임
10월 사례 공유회 전체 인원대상으로 사례공유회 실시

정보지

장애아 양육 및 보육관련 정보지 제작