평가제

HOME커뮤니티 > 온라인 보육교직원 상담 > 평가제
게시글 상세보기
[자주하는질문] 1-5-1. 보육일지 관련 문의
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/03/26 조회 1225
첨부

Q. 1-5-1. 기존에 안내된 간소화보육일지를 사용해도 되나요?
평가에서 별도로 규정한 보육일지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, 어린이집의 특성에 적합한 양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다만 평가에서 확인하고 있는 사항이 보육일지에 모두 기록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.
즉, 보육일지 작성 시에 모든 ‘하루 일과’를 시간 순으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, 실내 놀이시간 및 바깥놀이 시간, 낮잠시간(만3세 이하)등에 대한 일과 운영 시간은 기재해야 하며, 영유아들이 특별히 흥미를 보인 놀이 및 활동,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중심으로 ‘실제 경험한 놀이 및 활동의 내용’을 간략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.
기존에 안내된 간소화보육일지의 경우, 놀이 실행기록을 매일 O/X 로만 표기하고, 주 단위로만 평가를 작성하도록 되어 있어
‘실제 영유아가 경험한 놀이 및 활동의 실행 내용’을 ‘매일’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인정되지 않습니다.

따라서 간략하더라도 하루 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은 매일 작성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.

Q. 1-5-1. 보육일지는 정해진 서식이 있나요?
평가에서 별도로 규정한 보육일지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,
어린이집의 특성에 적합한 양식으로 사용하되, 지표 및 항목에서 확인하고 있는 사항이 누락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합니다.

하루 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은 다음 보육에 반영되어 보육과정 운영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되므로,
어린이집에서는 ‘하루 일과’와 ‘실제 경험한 놀이 및 활동의 내용’을 보육일지 등에 매일 기록·관리해야 합니다.
보육일지 작성 시에 모든 ‘하루 일과’를 시간 순으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, 실내 놀이시간 및 바깥놀이 시간, 낮잠시간(만3세 이하)등은 기재해야 하고, ‘놀이 및 활동에 대한 기록’에는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인 놀이 및 활동의 기록, 주요 놀이에 대한 평가 또는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포함하여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.

출처: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

 
게시글 상세보기
다음글 옥상놀이터
이전글 제 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(통합지표)교육